월급 이외에 돈을 벌자, 머니러시

대학생새벽이
  • 2021-11-01 11:02:00
  • URL 복사
  • 트위터로 보내기

 

월급 이외에 돈을 벌자, 머니러시

돈이 절실하게 필요한 사람들의 머니러시

 



 

19세기 미국 서부에서 금광이 발견되자, 전 세계에서 사람들이 몰려 들어온 폭발적 현상을 골드러시라고 부른다. 트렌드 코리아 2022는 2022년 대한민국에서 더 많은 수입을 찾아 고군분투하며 몰려드는 모습을 골드러시에 빗대어 머니러시라고 부르기로 했다. 머니러시는 투잡과 투자를 통해 수입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을 다변화, 극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한다. 머니러시는 세대와 관계없이 월급 이외의 돈을 만드는 데 지대한 관심을 가진 모든 경향성을 지칭한다. 돈이 절실하게 필요한 사람들의 머니러시는 주로 파이프라인이라 불리는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어떻게 벌 것인가?




 

1. n잡으로 진화

매드 몬스터, 마흔 파이브, 유산슬, 김다비 등 이들은 모두 개그맨 출신 가수다. 흔히 부캐라고 해서,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정체성을 가지며 활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예전엔 부캐나 멀티 페르소나가 사회문화적인 개념이 강했는데 이젠 경제적 개념으로 더 널리 쓰인다. 그 결과, 연예인의 전유물이었던 부캐가 평범한 직장인의 투잡 활동을 의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잦아졌다. 투잡은 이제 3~4개의 직업까지 소화한다는 의미에서 n잡이라는 용어로 진화했다. n잡러는 세계의 전반적인 직업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고 코시국 이후에 n잡러는 mz 세대의 책무이자 로망이 됐다. 투자, 주식, 아파트 등 자산 증식에 관심이 늘었고 유튜버, 비제이 등 퇴근 후 부업으로 부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투자 열풍

뮤직카우는 경매를 통해 대중가요의 저작권 지분을 판매한다. 향후 음악, 영화, 웹툰, 아트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으로 투자 대상을 확대하고 투자 시장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mz 세대의 가장 핫한 투자 대상으로 떠오른 것은 미술품이다.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한 디지털 자산인 NFT는 가장 주목을 끌고 있다. 미술시장은 역대급 호황으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최대 수십억 원을 호가하는 그림 투자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미술품 공동 투자 혹은 조각 투자라는 새로운 투자 방식이 등장했다. 미술품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 살아가기 위해 주식밖에 대안이 없다는 생각이 확고해 주식투자는 가장 가능성 높은 부의 추월 차선이다.

 

 

왜 벌어야 하는가?




 

1. 높아진 기대

High Earner Not Rich Yet, HENRY는 고학력자에 좋은 직장을 다니면서 높은 연봉을 받고 있지만 사치스러운 라이프 스타일, 학자금 대출 상환과 높은 월세로 인해 부를 축적하지 못하는 세대를 말한다. 실제로 소득의 대부분을 높은 생활 수준을 유지하는 데 쓰느라 목돈을 모으지 못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화려한 라이프 스타일 뒤엔 통장 잔고 0이라는 현실이 있다. 한 번 고급 소비를 경험하고 나면 그 소비수준을 낮추는 것은 쉽지않다.

 

2. 나만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

sns를 보면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준거 집단들의 삶이 너무 화려하다. 준거집단은 한 개인이 태도, 가치, 행동 방향 등을 결정하는 데 기준으로 삼는 사회집단을 말한다. 나만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은 sns에 매일 업데이트되는 새로운 상품, 핫한 장소 등을 쫓아가지 않으면 뒤처지고 사라질 것 같은 불안감을 조장한다. 오늘날 가난이란 그냥 돈이 적은 상태가 아니라 주변의 준거집단보다 돈이 모자라는 상태다. 나만 빼고 모두가 성공한 사람들처럼 느끼며 고립감에 빠지는 이유도 특출난 인플루언서를 나의 준거집단으로 착각했기 때문이다. 타인의 고급스럽고 행복한 피드가 실제라고 믿는데 이 또한 누군가에게 하나의 파이프라인일 뿐이라는 걸 명심하자.

 

 

ⓒ 2021.바다알림이 @대학생새벽이

 

대학생새벽이의 다른 콘텐츠
경제의 다른 콘텐츠
  •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