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워홀 집구하기 TIP

헤일Lee
  • 2021-08-10 14:57:58
  • URL 복사
  • 트위터로 보내기

 

 

 

뉴질랜드 워홀

집구하기 TIP

뷰잉 / 렌트 팁

 

 

 


 

 

 

 1. 주거형태 


 

뉴질랜드에서 워홀러가 선택할 수 있는 주거 형태는 크게 4가지이다. 플랫(하우스쉐어), 홈스테이, 렌트, 백패커 이 중 대부분이 선택하는 형태는 주마다 집세를 내는 플랫이다.

 

초기 1~2개월은 현지 적응을 위해 현지인의 집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홈스테이에서 지내기도 한다. 그리고 렌트는 말 그대로 집을 잠시 렌트하는 것이다. 친구나 연인끼리 함께 집을 렌트해서 남은 방이 있으면 플랫메이트를 구해서 내어준다. 

 

마지막 선택지는 백패커이다. 단기간동안 여기저기 옮겨 다닐 경우에는 정착할 수 있는 곳을 구하기 쉽지 않아서 백패커 생활을 하기도 한다. (*플랫은 노티스/미니멈 3개월 등의 조건이 있는 경우가 많다)

 

 


 

 

 

 2. 집 정보 

 

트레이드미,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코리아포스트, 마트/어학원/도서관 게시판


 

01 트레이드미

 

트레이드미는 뉴질랜드 사람들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물건을 사고 팔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다.

 

이 곳에서 'Flatmates-wanted' 게시판을 찾아서 들어가면 각 지역의 하우스 오너들이 플랫메이트를 구하는 글을 찾을 수 있다. 키위나 외국인이 살고 있는 집인 경우에는 사진, 특징, 입주날짜, 공과금 포함인지 뿐만 아니라 주의사항 또한 잘살펴봐야 한다. 시끄럽거나 냄새나거나 더럽거나 성격이 포악하거나 이런 류의 사람이 물론 한국인 오너중에도 있지만 경험상 외국인 플랫이 정말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02 마켓플레이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는 중고차를 구입해보거나 서칭 해본사람들은 다 알 것이다. 매물도 꽤 많고 모바일 화면으로 트레이드미보다 보기 편해서 잘 사용했다.

 

 

03 코리아포스트

한인 커뮤니티인 코리아포스트는 한국인들과 함께 사는 것을 희망하는 분들이 보면 좋은 곳이다. 한국인들과 살면 문화적으로 부딪힐 일이 별로 없고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조용하다.

 

영어나 경험을 생각하면 키위나 다른나라 사람들과 생활하는것도 괜찮다. 이건 개개인의 가치관 차이고 백패커나 플랫으로 어쨋든 둘 다 경험은 하게 될 것이다.

 

 

04 게시판

마지막으로는 어학원이나 백패커, 도서관이나 뉴월드/카운트다운/팍엔세이브 같은 마트의 게시판을 보면 쉽게 중고차나 플랫메이트 구하는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작은 도시일수록 이런 방법도 추천한다.

 

 

 

 3. 주세 


 

오클랜드는 그냥 한국의 서울이다. 진짜 정말 비싸다 2021년 초반 기준으로 200 중후반에서 비싸게는 300까지도 간다. 시골로 갈수록 180정도이고 쉐어로 사용하게 되면 100초중반까지도 구할 수 있다.

 

다만 저렴한데는 이유가 있다. 식료품점이 멀거나 화장실이 하나거나 부엌 사용 주의사항이 많거나 등 뷰잉할때 정보도 잘알아보고 구석구석 잘확인하고 계약해야한다.

 

 

 

 4. 주관적 의견 


 


 

나는 오클랜드 - 시티 플랫 / 네이피어 - 백패커 / 타우랑가 - 렌트 / 헤브락 - 백패커 장기투숙을 했다.

 

일단 오클랜드는 시티는 진짜 비추다 너무 시끄럽고 더럽고 냄새난다. 어차피 시티 완전 중앙에 사는거 아니면 경사가 있어서 시티까지 걸어가기도 힘들다 그리고 오클랜드 근교는 전체적으로 인프라가 잘되어있어서 조금 조용한 리무에라, 타카푸나 정도를 추천하고 아예 하버브릿지를 넘어서 위로 가고 싶으면 노스코트, 알바니, 글렌필드에서도 많이 산다. 가격도 저렴하고 뷰가 일단 오클랜드와 비교가 안된다

 

그렇지만 어디보다 무엇보다 추천하는 형태는 렌트다. 같이 구할 친구나 연인이 있어야 더 수월하고 과정이 쉽다고는 못하지만 정말 편하고 싸게 먹히는 경우도 많다. 나는 코로나 덕에 에어비엔비로 사용되던 집을 정말 저렴하게 렌트해서 살았었는데 뉴질랜드 최고의 순간들이었다. 그만큼 사는 곳이 중요하고 플메도 중요하다.

 

백패커 장기투숙 > 플랫 > 렌트 이 순으로 추천하고 항상 주의사항과 계약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계약서에 서명하길 바란다. 화이팅!

 

 

ⓒ 2021.바다알림이 @헤일Lee

 

헤일Lee의 다른 콘텐츠
기타의 다른 콘텐츠
  • 목록보기